음악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음악이 어떻게 생겨 났을까 하는 생각은 누구나 하는 생각은 아닌듯합니다.

나도 그런 생각은 없었는데 음악에 대한 공부를 하다 보니 점점 더 궁금해 지는 것이 무엇 인가를 하나 알고 나면 그 이유가 궁금해지고 근본적인 부분이 더 알고 싶어지는 겁니다.  하나의 지식이 있으면 그 근거는 ?  알고 나면 또 그것의 근거는 ?

그런생각을 하다보니 가장 기본적인 의문! 음악은 어떻게 생겨났을까??하고 궁금해지기 시작했고 여러가지 근거를 찾아보고 수많은 이론이 있음을 알고 그중에서 상호 이해하기 쉬운 것을 몇 개 추려 소개하겠습니다.

1. 의사소통의 과정 속에서 서서히 만들어졌다.

사람이나 동물은 의사소통을 하는데 원시 사회 이전의 인간이 사회를 이루기 전에도 가족 단위였을 경우에도 의사소통이 있었을 것이며 그 의사 소통 속에 다양한 표현을 하기 위해서는 손 짓,발 짓 등 신체를 이용한 다양한 표현도 있었겠지만 가장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것이 소리를 이용한 의사 소통이 가장 활발했을 겁니다.

그런 소리를 이용한 언어 소통이 음의 높낮이로 혹은 길이로 표현하던 방식이 개인의 소통을 넘어 사회화 되면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공통의 의사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음악과 같은 형태로 발전 한 것도 있겠다 하는 생각입니다.

2. 도구를 이용한 전달 과정

앞에서 설명한 의사소통의 방식은 노래의 발전을 가져왔다고 볼 수 있겠고 사람이 도구를 사용하면서 또 다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고 악기라는 음악적 도구를 발상 하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서로의 약속이지요.  예를 들어 나무 몽둥이를 가지고 큰 나무를 때리면 그 타격 음이 사람의 목소리보다 더 멀리 들리게 되는 겁니다.  사람이 사회화를 이루고 집단 행동을 하게 될 때 타 집단과의 경쟁에서 자기 집단을 지키고자 할 때 겁을 주거나 혹은 경계를 하며 타 집단의 공격을 알리거나 기타 여러가지 상황에 맞게 사람의 목소리보다 몇 배 더 큰 소리를 이용하였을 겁니다. 

그런 과정 속에서 더 효과적인 도구를 만들고 기왕이면 좋은 소리가 나는 도구를 만들고 도구의 사용을 다양화 시키면서 조금씩 악기라는 형태로 발전했다고 봅니다.


3. 집단 행동의 의사소통

앞에서 제시한 사람의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 발전 단계에서 노래라는 방식으로 음악이 발전하고 사람의 목소리보다 더 큰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한 도구들의 발전으로 악기라는 형태의 도구가 더욱 발전하는 과정이 있었을 겁니다.

악기가 발전하는 과정 중에 인간 사회의 규모가 커지고 대중의 심리를 조절하는 방식이 발전하게 되면서 음악과 인간 심리를 고민하고 그 고민이 대가로 음악의 사용이 많아지고 인간의 일상생활에 스며들고 각 나라마다 환경과 여건에 어울리는 다양한 음악이 발전되었다고 생각합니다.


4. 양육 과정에서 발전한 음악

인간의 발전은 가족 화라는 과정을 통해서 어린아이를 낳고 그 아이가 성장하면서 사회의 일원이 되어 가족이 번성하고 각 가족들의 모임이 사회가 되겠지요.

그 과정에서 갓난 아기를 키울 때 저절로 나오는 것이 음악입니다.  어린 아기는 말을 못하고 표정으로, 소리로만 의사 표현을 합니다.  그 표정과 소리를 듣고 아기의 상태를 빨리 알아차립니다.

그 반면에 아기에게 단순한 언어로 안정 시키거나 잠을 재우거나 칭찬을 하게 되죠. 까꿍, 까꿍 하면서 어린아이의 관심을 유도하거나 잼 잼 하면서 손 운동을 시키고,  자장 자장 하면서 부드러운 목소리를 잠을 재우는 등 짧은 단어이지만 아기가 반응하도록 음의 높낮이가 다르고 길이가 달라 초기 형태의 음악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모방 과정에서 음악 발전

사람은 두뇌가 우수하고 다양한 능력을 가졌으며 그중 탁월한 능력은 흉내 내기 즉 모방입니다.  특히 동물의 소리를 누구나 흉내 낼 수 있죠. 그런 동물 혹은 사물의 소리를 모방하는 과정에서 음악이 탄생하고 발전했다고 볼 수 있죠.

그런 모방이 사람 간에 의사소통에 사용될 수도 있고,  언어에서 일상적인 표현을 다른 동물이나 사물의 모방을 섞어 더욱 다양한 의사소통이 되고 또 표현 즉 음악이라는 방식을 발전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앞에서 표현한 방식 외에도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이론이 있겠습니다만 우리 모두 단순하게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예를 들어보았습니다.  

이런 예를 구상하면서 음악은 의사소통, 감정의 표현, 악기를 이용한 다양한 표현 집단 의사소통, 대중의 관심 집중, 단체 활동의 통제 방법 등등 정말 다양한 목적과 방식으로 현대 생활에 사용되고 있고 각 개인도 음악을 뗄수 없는 환경에서 살고 있습니다. 

음악은 사람의 신체 일부와 같아 살아있는 동안 늘 함께하게 됩니다. 내 몸에 내 귀에 항상 연결되어있고 기쁨과 즐거움을 주는 음악, 때로는 슬픔과 외로움까지도 전해주는 음악입니다.

너무나 자연스럽게 우리의 삶에 스며들어 있는 음악!

조금만 들여다 보면 더욱 재미있고 행복해 질 수 있는 음악! 

음악과 함께 행복한 삶, 즐거운 삶 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 쓰기